2.7만명 양양…'주말인구' 더하니 4만명 북적

입력 2023-07-06 18:12   수정 2023-07-13 17:13


지난달 징검다리 연휴(6월 3~6일) 기간 ‘서피비치’로 불리는 강원 양양 현북면 하조대해수욕장. 본격적인 서핑 시즌이 시작되기도 전이었는데 해변가엔 수백 명의 인파가 북적였다. 서핑을 하거나, 해변 근처 식당에서 바다를 바라보며 술과 음식, 음악을 즐기는 사람들이 가득했다.

서울에서 패션회사에 다니는 박모씨(35·여)는 친구 3명과 함께 아예 양양에서 차로 30분 정도 떨어진 속초에 방 2개짜리 월셋집을 구했다고 했다. 월세는 60만원으로 1명당 15만원씩이다. 박씨는 친구들과 함께 이곳을 베이스캠프 삼아 10월까지 넉 달간 주말마다 서핑을 즐길 계획이다. 박씨는 “파도 예보를 보고 (서핑하기 좋은 날에) 양양과 인근 고성을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씨와 3명의 친구 모두 주민등록상 주소지는 서울이다. 하지만 여름철엔 서핑을 위해 양양이나 고성을 자주 찾는다. 그때마다 호텔 및 게스트하우스를 찾느니 아예 인근 속초에 월세방을 구한 것이다.

양양은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주민등록인구 대비 ‘체류인구’ 비중이 가장 높은 곳이다. 박씨처럼 주말에 서핑을 즐기러 오는 사람이 많아서다. 국토연구원에 따르면 2019년 기준 양양군의 체류인구 비중은 47.6%에 달했다. 주민등록인구는 약 2만7000명으로 251개 지자체 중 234번째다. ‘인구 소멸’이 우려되는 지역이다. 하지만 체류인구가 1만3200명이나 된다. 이를 더하면 양양은 소멸 위기 지역이 아니라 인구 4만 명의 활력 있는 소도시가 된다. 게다가 체류인구 대부분은 구매력이 큰 젊은 층이어서 지역 경제에도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국토연구원은 양양 외에 제주 서귀포시, 강원 강릉시, 충북 단양군, 충남 공주시 등을 체류인구가 많은 지역으로 꼽았다. 서귀포는 국토연구원 집계 기준 6만9062명의 체류인구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전체 인구의 38.0%다. 휴가지에서 일상적인 업무를 하는 ‘워케이션’ 바람이 불면서 체류인구가 더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주민등록인구가 3만 명에 미치지 못하는 단양의 체류인구는 7056명으로 집계됐다. 2006년 들어선 농촌유학센터에 자녀를 보낸 부모 등이 일정 기간 단양에 머문 영향이 큰 것으로 파악된다.

정부 부처가 이전한 ‘공무원 도시’ 세종도 체류인구가 많은 곳이다. 공무원 상당수는 주소지가 서울이고 주말엔 서울 집에서 보내지만 주중엔 대부분 세종에서 일하고 소비한다.

국토연구원이 체류인구를 계산할 때 적용한 기준은 ‘주소지를 이전하지 않고, 월 1박 이상 해당 지역에 머무르며, 소비 생산 교육 등을 영위하는 인구’다. 행정안전부는 ‘월 1회 이상, 하루 3시간 이상’ 특정 지역에 머무는 사람을 체류인구로 분류한다. 행안부는 89개 인구 감소 지역을 대상으로 주민등록인구에 체류인구를 더한 ‘생활인구’를 올해부터 단계적으로 집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주민등록인구가 적거나 줄더라도 체류인구가 많아 활기를 띠는 지역을 보여준다는 구상이다. 지방소멸대응기금 활용 대책을 수립할 때 생활인구를 감안해 지원을 달리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인구 전문가인 조영태 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는 “기존의 인구통계로 보면 양양은 고령화로 침체돼 소멸을 걱정해야 할 지역이지만 주말에는 활기가 넘치는 젊은 도시”라며 “인구정책의 패러다임을 바꿀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강진규/양양=정의진 기자 josep@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